중첩된 구조체의 정의
Point 구조체(x, y pos), Circle 구조체(Point cen, double rad)
center, radius를 보여주는 함수를 정의하고 메인함수에서 출력
*/
{
int xpos;
int ypos;
}Point;
{
Point cen;
double rad;
}Circle;
{
Circle cir;
printf("원의 중심 입력: ");
scanf("%d %d", &cir.cen.xpos, &cir.cen.ypos);
printf("반지름 입력: ");
scanf("%f", &cir.rad);
return cir;
}
{
printf("[%d %d] \n %g", pos.cen.xpos, pos.cen.ypos, pos.rad);
}
{
Circle Cir = GetCircleInfo();
ShowPosition(Cir);
return 0;
}/* 문자열 형태의 '종업원 이름'과 '주민번호', 정수형태의 '급여정보'를 저장할
employee 구조체 정의하고 변수 하나 선언
*/
{
char name[20];
char num[20];
int pay;
};
{
struct employee arr[3];
int i;
{
printf("종업원%d 이름 : ", i+1);
scanf("%s", &arr[i].name);
printf("종업원%d 주민번호 : ", i+1);
scanf("%s", &arr[i].num);
printf("종업원%d 월급 : ", i+1);
scanf("%d", &arr[i].pay);
}
printf("[이름 : %s 주민번호 : %s 월급 : %d] ", arr[i].name, arr[i].num, arr[i].pay);
}
/*
point(x-y pos) 구조체와 circle 구조체를 정의하고
circle구조체(radius, center)의 center멤버는 포인터 변수를 활용해 point 구조체 멤버를 가리키도록 하라.
그리고 두 구조체의 내용(반지름과 원의 중심)을 출력
*/
#include <stdio.h>
struct point
{
int xpos;
int ypos;
};
struct circle
{
double radius;
struct point * center;
};
int main()
{
struct point centerXY = { 1,3 };
double rad = 4.4;
struct circle ring = { rad, ¢erXY };
printf("원 반지름 : %g \n", ring.radius);
printf("원의 중심 : %d %d \n", ring.center->xpos, ring.center->ypos);
return 0;
}
/*
함수로의 구조체 변수 전달과 반환
*/
#include <stdio.h>
typedef struct
{
int xpos;
int ypos;
}Point;
void ShowPosition(Point pos)
{
printf("[%d %d] \n", pos.xpos, pos.ypos);
}
Point GetCurrentPosition(void)
{
Point cen;
printf("현재 x-y좌표 입력: ");
scanf("%d %d", &cen.xpos, &cen.ypos);
return cen;
// 구조체를 생성하여 멤버를 초기화하고 그 구조체를 반환(Point형 cen)
}
int main()
{
Point curpos = GetCurrentPosition(); // GetCur-()함수의 반환값을 curpos로 복사
ShowPosition(curpos);
/* 29-30 == ShowPosition(GetCurrentPosition());
구조체 변수 curpos가 ShowPosition 함수의 인자가 됨. */
return 0;
}
/*
구조체 멤버로 선언된 배열의 복사
*/
#include <stdio.h>
typedef struct
{
char name[20];
char phoneNum[20];
int age;
}Person;
void ShowPersonInfo(Person man)
{
printf("name: %s \n", man.name);
printf("phone: %s \n", man.phoneNum);
printf("age: %d \n", man.age);
}
Person ReadPersonInfo()
{
Person man;
printf("name? ");
scanf("%s", man.name);
printf("phone number? ");
scanf("%s", man.phoneNum);
printf("age? ");
scanf("%d", &man.age);
return man;
}
int main()
{
Person Man = ReadPersonInfo();
// ReadPer-함수를 호출하면 구조체 변수 man에 값이 담긴다. 반환된 man은 메인함수의 구조체 변수 Man에 복사된다.
ShowPersonInfo(Man);
return 0;
}
/*
구조체 변수를 대상으로 하는 Call-by-ref.
*/
#include <stdio.h>
typedef struct
{
int xpos;
int ypos;
}Point;
void OrgSymTrans(Point *ptr) // 원점대칭이동
{
ptr->xpos = (ptr->xpos)*-1;
ptr->ypos = (ptr->ypos)*-1;
}
void ShowPosition(Point pos)
{
printf("[%d, %d] \n", pos.xpos, pos.ypos);
}
int main()
{
Point pos = { 7,-5 };
printf("원래 값 "); ShowPosition(pos);
OrgSymTrans(&pos);
printf("원점 대칭이동 "); ShowPosition(pos);
OrgSymTrans(&pos);
printf("원점 대칭이동 "); ShowPosition(pos);
return 0;
}
/*
구조체 변수간 대입연산 (멤버 대 멤버 복사)
*/
#include <stdio.h>
typedef struct
{
int xpos;
int ypos;
}Point;
void ShowPosition(Point pos)
{
printf("[%d, %d] \n", pos.xpos, pos.ypos);
}
int main()
{
Point pos1 = { 7,-5 };
Point pos2;
pos2 = pos1; // pos1에서 pos2로 대입연산(멤버 대 멤버 복사)
printf("pos1 size: %d \n", sizeof(pos1));
ShowPosition(pos1);
printf("pos2 size: %d \n", sizeof(pos2));
ShowPosition(pos2);
return 0;
}
/*
구조체 변수를 대상으로 하는 +,- 연산
*/
#include <stdio.h>
typedef struct
{
int xpos;
int ypos;
}Point;
Point AddPoint(Point pos1, Point pos2)
{
Point pos_Sum = { pos1.xpos + pos2.xpos, pos1.ypos + pos2.ypos };
return pos_Sum;
}
Point MinPoint(Point pos1, Point pos2)
{
Point pos_Min = { pos1.xpos - pos2.xpos, pos1.ypos - pos2.ypos };
return pos_Min;
}
void ShowPosition(Point pos)
{
printf("[%d %d] \n", pos.xpos, pos.ypos);
}
int main()
{
Point pos1 = { 7,-5 };
Point pos2 = { 2,9 };
Point result;
result = AddPoint(pos1, pos2);
ShowPosition(result);
result = MinPoint(pos1, pos2);
ShowPosition(result);
return 0;
}
/*
구조체 두 변수를 대상으로 저장된 값을 바꿔주는 함수를 정의하고 이를 호출하는 예제 작성
*/
#include <stdio.h>
typedef struct
{
int xpos;
int ypos;
}Point;
void SwapPoint(Point *ptr1, Point *ptr2)
{
Point temp = *ptr1;
*ptr1 = *ptr2;
*ptr2 = temp;
}
int main()
{
Point pos1 = { 2, 4 };
Point pos2 = { 5, 7 };
printf("pos1 : [%d %d] ", pos1.xpos, pos1.ypos);
printf("pos2 : [%d %d] \n", pos2.xpos, pos2.ypos);
SwapPoint(&pos1, &pos2);
printf("pos1 : [%d %d] ", pos1.xpos, pos1.ypos);
printf("pos2 : [%d %d] \n", pos2.xpos, pos2.ypos);
return 0;
}
/*
구조체를 통해 연관있는 데이터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자료형을 정의,
데이터 표현 및 관리가 용이해진다.
*/
#include <stdio.h>
typedef struct
{
char name[20];
char num[20];
char major[20];
}Student;
void ShowStudent(Student *ptr)
{
printf("이름 : %s \n", ptr->name);
printf("학번 : %s \n", ptr->num);
printf("전공 : %s \n", ptr->major);
}
int main()
{
Student arr[3];
int i;
for (i = 0; i < 3; i++)
{
printf("이름 : "); scanf("%s", arr[i].name);
printf("학번 : "); scanf("%s", arr[i].num);
printf("전공 : "); scanf("%s", arr[i].major);
}
puts("");
for (i = 0; i < 3; i++)
ShowStudent(&arr[i]);
return 0;
}
/*
중첩된 구조체의 정의
Point 구조체(x, y pos), Circle 구조체(Point cen, double rad)
center, radius를 입력받는 함수, 보여주는 함수를 정의하고 메인함수에서 출력
*/
#include <stdio.h>
typedef struct
{
int xpos;
int ypos;
}Point;
typedef struct
{
Point cen;
double rad;
}Circle;
Circle GetCircleInfo(void)
{
Circle cir;
printf("원의 중심 입력: ");
scanf("%d %d", &cir.cen.xpos, &cir.cen.ypos);
printf("반지름 입력: ");
scanf("%lf", &cir.rad);
return cir;
}
void ShowPosition(Circle cir_info)
{
puts("");
printf("원의 중심 : [%d %d] \n", cir_info.cen.xpos, cir_info.cen.ypos);
printf("반지름 : %g \n", cir_info.rad);
}
int main()
{
Circle Cir = GetCircleInfo();
ShowPosition(Cir);
return 0;
}
/* ul (0, 0) (100, 0)
(0, 100) (100, 100) lr
Rectangle 구조체 변수를 인자로 전달받아 직사각형 넓이를 계산해서 출력하는 함수,
직사각형 네 점의 좌표정보 출력 함수 각각 정의.
Rectangle 변수내에는 두 점의 정보만 존재 (좌표평면상 직사각형을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점의 갯수는 ul, lr 2개만 있으면 되므로)
*/
#include <stdio.h>
typedef struct
{
int xpos;
int ypos;
}Point;
typedef struct
{
Point ul; // upper left
Point lr; // lower right
}Rectangle;
void ShowRecArea(Rectangle rec)
{
printf("넓이 : %d \n",
(rec.lr.xpos - rec.ul.xpos)*(rec.lr.ypos - rec.ul.ypos)); // (가로) * (세로)
}
void ShowRecPos(Rectangle rec)
{
printf("좌 상단: [%d %d] \n", rec.ul.xpos, rec.ul.ypos);
printf("좌 하단: [%d %d] \n", rec.ul.xpos, rec.lr.ypos);
printf("우 상단: [%d %d] \n", rec.lr.xpos, rec.ul.ypos);
printf("우 하단: [%d %d] \n", rec.lr.xpos, rec.lr.ypos);
/*(1,1) (4,1)
(1,4) (4,4)*/
}
int main()
{
Rectangle rec1 = { {1,1},{4,4} };
Rectangle rec2 = { {0,0},{7,5} };
ShowRecArea(rec1);
ShowRecPos(rec1);
ShowRecArea(rec2);
ShowRecPos(rec2);
return 0;
}
/*
공용체의 필요성
*/
#include <stdio.h>
typedef struct // 상, 하위 각 2바이트
{
unsigned short upper;
unsigned short lower;
}UpLowShort;
typedef union uniBuf
{
int iBuf;
char arrBuf[4]; // 아스키 코드 1바이트씩 뽑아내기 위한 배열
UpLowShort ULBuf;
}UniBuf;
int main()
{
UniBuf buf;
printf("정수 입력: ");
scanf("%d", &(buf.iBuf)); // int형 정수 입력받음
printf("상위 2바이트 : %u \n", buf.ULBuf.upper);
printf("하위 2바이트 : %u \n", buf.ULBuf.lower);
printf("최상위 1바이트 아스키 코드: %c \n", buf.arrBuf[0]);
printf("최하위 1바이트 아스키 코드: %c \n", buf.arrBuf[3]);
return 0;
}
#include <stdio.h>
typedef enum syllable
{
Do = 1, Re = 2, Mi = 3, Fa = 4, So = 5, La = 6, Ti = 7
} Syllable;
void Sound(Syllable sy)
{
switch (sy)
{
case Do:
puts("도는 하얀 도라지 ♪"); return;
case Re:
puts("레는 둥근 레코드 ♩"); return;
case Mi:
puts("미는 파란 미나리 ♩♪"); return;
case Fa:
puts("파는 예쁜 파랑새 ♪♭"); return;
case So:
puts("솔은 작은 솔방울 ♩♪♪"); return;
case La:
puts("라는 라디오고요~ ♪♩♭♩"); return;
case Ti:
puts("시는 졸졸 시냇물 ♩♭♩♪"); return;
}
puts("다 함께 부르세~ 도레미파 솔라시도 솔 도~ 짠~");
}
int main(void)
{
int tone; // == Syllable tone;
for (tone = Do; tone <= Ti; tone++)
Sound(tone);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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