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디렉터 코멘트 - 아사노 하야토(Hayato Asano)
번역 : RuTel
원문 출처는 게임 블루리플렉션 한정판에 포함된 OST팜플렛입니다.
자신에게 있어 "가장 부끄러운 CD"가 나왔습니다. 4년 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빈둥빈둥 하루살이를 하고 있던 저에게 처음에는 "면접 연습이라도 해보면 어떨까" 라는 반은 변명인 이유를 자신에게 타일러가면서, 나가노로 데모테이프를 보내, 심사가 끝나고, "면접하고 싶으니 나가노로 와줄 수 있느냐"고 전화상으로 들은 것이 시초였습니다.
면접 당일은 긴장한 나머지 아무것도 먹지 못하고, 면접중 배가 울리면 부끄럽다고 역에서 도시락을 샀지만 전혀 먹지 못하고 위의 건더기만 먹고, 게다가 그것을 집었다 돌리거니 하면서 혼자서 나가노의 역 근처에 있는 빌딩에 가서, 당시의 담당자와 면접을 개시.
'(면접 너무 무섭지... 앗, 지금 이녀석 완전 거동수상하네 라고 여기는 걸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 간신히 면접을 끝내고 연락을 기다렸고... 뭐 결과는 불합격이었습니다만(웃음) 보름 후에 "아르바이트라면 괜찮다" 라는 조건으로 연락을 받고 나가노를 재방문했습니다.
그로부터 1년 반 정도 계속 아래부터 쌓는 듯한 느낌으로, 뭐든지 하고 있었지만 설마 사운드 디렉터라는 위치에서 프로젝트에 관여하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블루 리플렉션 개발 초기, 사운드 쪽에 관해 키시다씨와 최초로 협의를 했을 때, 「예를 들면 앰비언트나 북유럽 일렉트로니카.미니멀계 등, 지금까지의 거스트 사운드를 좋은 느낌으로 탈바꿈해 주었으면 한다. 그리고 전투는 단단한 드럼 베이스가 좋습니다!」
라는 주문을 받고 그 밖에도 본작에 대한 정말로 많은 강한 생각이 들어 그런 주문들을 받은 저는 기존 거스트 사운드 팬 분들의 기대를 좋은 의미로 배반하고 싶다는 생각과, 말그대로 배반해 버리는 것은 아닌가, 라고 하는 기우 때문에 매우 갈등해서 재차 본작의 사운드의 방침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 해도 시간은 흘러가버리니 그런 상태로 키시다 씨를 비롯해 각 부분들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쉴새 없이 하고, 수정하고, 또 하고, 또 하고 하다보니, 우선 '피아노를 메인으로 삼은 악곡'이라는 방침과 '악곡 수를 좁힌다'는 방침, 이 두 가지로 굳어졌습니다
피아노 소리는 들어 본 적이 없다고 하는 경우는 아마 없지 않을까 싶었고 이번에는 어디까지나 BGM으로서 신축성을 주고 싶었던 것도 있어서 악곡 수는 꽤 좁혀졌습니다.
피아노 Solo 메인테마곡 - BLUE REFLECTION
악곡 제작의 돌파구는 'BLUE REFLECTION'과 'hallucination And hope'가 완성되었을 때였습니다. 두 개 모두 비교적 빠른 시기에 완성된 곡으로 이 게임 사운드의 컨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시에는 작곡보다 스케쥴 조정작업이나 사운드 쪽 사양서 작성이나 외부와의 계약등의 조정작업 등으로 힘들었기 때문에 전혀 곡에 착수하지 않았고. 플래닝·디렉션·사양서 작성·곡 데이터화·예산관리·스케쥴 조정 등등·····.
전부 혼자서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부담이 있어서, 이게 상당히 무게감이 크네요(웃음) 어쨌든 그 와중에 만들어진 두 곡입니다만, 각각 그냥 만든 것이 아니거나 하기 때문에 간단한 해설을 붙입니다.
"BLUE REFLECTION"은, 환경음을 섞는 한편 피아노의 간단한 멜로, 환상적이지만 어딘가 향수가 있는 분위기는 맵 BGM이나 코몬 세계의 BGM의 색의 베이스로.
"hallucination And hope"는 피아노를 중심으로 바이올린 첼로를 밀어내면서 신디사이저와 엮어 형상화하는 느낌의 전투곡 전반으로 통일되어 있습니다.
전투음악 - hallucination And hope
본작의 사운드는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멜로디를 메인으로 제작하고 있는 악곡이 많습니다만 피아노는 모든 곡에서 나오고 나머지 두 곡은 나오지 않는 곡이 있기도 합니다. 특히 전투악곡은 3개의 악기 모두 사용하고 있어, 이벤트곡이나 맵 등은 피아노가 메인으로 바이올린, 첼로는 연주하고 있어도 희미한듯한 느낌이랄까요.
주인공 3인방. 왼쪽부터
라이무 (첼로) / 히나코 (피아노) / 유즈 (바이올린)
이것 나름대로 제 안에서 맛을 내면서 피아노=히나코, 바이올린=유즈, 첼로=라이무 같은 느낌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원종전의 악곡에서는 3개의 단계가 준비되어 있고, 각각 전투가 극적으로 옮겨감에 따라 곡도 바뀌어 갑니다만, 첫 번째 단계에서는 바이올린도 첼로도 기본적으로 메인에서는 나오지 않는군요. 그리고, 2번째, 3번째와 같이 끝으로 이어짐에 따라 2개의 악기도 멜로디를 취하는 부분이 나오듯이 되어 있어, 원종과의 싸움이 종반으로 향함에 따라 히나코 뿐만이 아니라 유즈와 라이무도 힘이 되어 주고 있다...... 같은 걸 망상하지 않으면, 슥슥 아무도 없는 회사의 책상에서 혼자 만들고 있거나 한 느낌입니다. 라고, 정말로 가볍게 본 작품의 사운드쪽 해설을 하고 싶습니다만, 솔직하게 얘기해서 릴리즈 반년전이 될 때까지 사운드 담당이 저 혼자뿐이었으므로 망상밖에 할 것이 없네요. 게다가 책상 건너편에서는 모두 즐거운 듯이 「여기, 이렇게 하자구」라든가 「오늘○○...가자고-!」라고 하는 중에 전 혼자랍니다.
플레이이어의 적 "원종"
이렇게 되면 정말 망상밖에 못하겠네요. 그리고 말을 안하게되니 말이 줄어서 병이 들고(웃음).
뭐, 이것저것 제 망상이 악곡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썼어요. 뭐야, 도대체.
나도 사이좋게, 때로는 뜨거운 생각을 서로 부딪치면서 만들어 가고 싶어. 망상이 친구라서 아침에 집에 가면 온라인게임하고 동영상 보고 자고 아침에 일어나서... 구제불능...
여담은 줄이고, 처음에 쓴 부끄러운 CD가 생겼다고 하는 것이 나쁜 뜻은 아니구요.
아마 저에게 있어서 「가장 가슴 벅찬, 그리고 그야말로 졸업앨범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 가장 부끄러운 CD」라는 의미입니다. 학생 때 동아리 노트라든지 어른이 되고 나서 남들에게 보여지면 창피하기도 하잖아요. 하지만 당시에는 아마 필사적으로 살았다는 증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아, 마치면 바로 집에 갔지만.
그런 의미에서, 이 CD는 제게 있어서 부끄럽기도 하고, 또 1년반정도 되먹지 못한 저란 인간이 나름대로의 몸부림을 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아, 이번은 사운드 트랙이 한정판에 포함되기도 하고 보너스 트랙으로서 개발 당초 컨셉으로 제작한 악곡이나 원종전의 악곡의 페이즈의 곡을 하나로 정리한 버전 등도 넣었기 때문에, 그쪽도 꼭 들어주세요.
마지막으로, 이 CD 및 본프로젝트의 사운드가 완성됨에 있어서 믹스 및 제 고민 상담을 지금까지 들어 준 나의 음악 선배이기도 한 타카시 씨, 음성 편집에 더해 악기 수록도 도와준 마코토 씨, 훌륭하게도 멋진 연주를 해 준, 오오노 군, 미야케 씨.녹화 중 이외에도 다양한 배려를 해준 코사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의 우라모토 씨. 진짜 내가 위험했을 때 막아준 스승님.
사내에서는, 짧은 기간이지만 사운드면에서 서투른 나를 지지해 준 야나가와씨, 개발 스탭에게는 도움만 받았습니다.
그리고 프로듀싱 뿐만이 아니라 발빠르게 팀의 리더로서 이끌어 준 키시다 씨, 호소이 프로듀서.
홍보하시는 분들을 비롯해서 그 밖에도 원종디자인의 Yocky 씨 등, 지금 꼽은 것 외에도 정말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아 겨우 이 말을 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작품을 플레이하고 이 글을 지금 읽어주고 있는 당신을 향해. 정말 감사합니다.
Hayato Asano 정보 :
https://vgmdb.net/artist/15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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